티스토리 뷰
겨울이 오면서 뽁뽁이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결로와 단열 효과가 뛰어나 실내온도를 3도 이상 높인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손쉽고 저렴하게 난방비를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잘못 붙이면 소용없습니다. 뽁뽁이 붙이는 방법과 효과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확인하셔서 난방비 줄이시기 바랍니다.
뽁뽁이 효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한국에너지 공단에서 뽁뽁이를 가지고 실험을 했습니다.
창문에 뽁뽁이를 부착했을 때 단열효과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았는데, 뽁뽁이를 붙였을 경우 무려 3.1도가량 온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난방에너지 소비량의 경우, 뽁뽁이를 붙였을 때 평균 10.4%가량의 에너지 절감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추가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진행한 실험에서는 뽁뽁이를 창문에 붙였을 때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평균 11.7%가량 줄일 수 있었다고 하니 겨울철에 뽁뽁이를 붙이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무엇보다 자외선차단이 가능한데, 암막시트 뽁뽁이의 경우 99.9%, 거의 100%에 가깝게 자외선을 차단해 주어 피부를 보호하는데도 한 몫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뽁뽁이를 붙여도 여전히 외풍이 들어와 찬 공기가 집안에 머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집이 오래돼서 그런 것 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최대한 뽁뽁이를 붙이시고, 국가에서 지원하는 에너지 바우처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난방비를 최대 379,600원을 줄일 수 있으니 신청자격과 신청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뽁뽁이 파는 곳
뽁뽁이는 다이소나 쿠팡 또는 이마트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이마트에서는 쓱데이 행사로 뽁뽁이 외에도 다양한 제품을 역대급으로 할인행사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티커 뽁뽁이는 제거할 때 손이 많이 갈 수 있으니 일반 단열 뽁뽁이로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손쉽게 부착할 수 있기 때문에 귀찮다면 스티커 뽁뽁이도 좋습니다.
뽁뽁이 붙이는 방법
1. 뽁뽁이를 창문에 맞게 재단하기
뽁뽁이는 창문 실리콘 부분에는 붙지 않기 때문에 실리콘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창문 크기에 맞춰 잘라줍니다.
2. 창문을 깨끗하게 청소하기
창문에 이물질이 붙어있으면 뽁뽁이가 잘 붙지 않고, 붙더라도 떨어지기 쉬우므로 미리 창문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분무기로 물 뿌리기
분무기에 물을 넣고 뽁뽁이를 붙일 위치에 뿌려줍니다. 분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골고루 물을 분사할 수 있어 좋지만 분무기가 없다면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4. 붙이는 방향과 면
뽁뽁이를 붙일 때는 울퉁불퉁한 면이 창문에 붙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매끈한 면을 붙이는 것이 아닙니다.)
5. 뽁뽁이 붙이는 방법
뽁뽁이를 창문에 대고 위에서 아래로 위치를 잡아줍니다.
그런 다음, 중앙에서 바깥 부분으로 살짝 밀면서 눌러 붙여주면 공기가 빠져나갑니다. 붙인 뒤 창문과 뽁뽁이 사이에 생긴 기포가 보인다면 마른 수건을 사용하여 살포시 눌러 밀어내어 밖으로 빼내줍니다.
겨울철에 필수템이 된 뽁뽁이 붙이는 방법과 효과 그리고 에너지 바우처에 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뽁뽁이로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데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 공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