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에 속하는 분들의 문화생활을 지원하여 삶의 질을 높이도록 독려하는 제도입니다. 11월 30일까지 신청기한이 남아있고, 1인당 연간 11만 원을 지원하기 때문에 내년이 되기 전에 소진해야 하는데, 신청방법과 사용처 및 잔액조회 방법을 확인하시고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의 발급기간은 올해 11월 30일까지이므로 아직 신청하지 않은 분들은 신청방법을 확인하시고 신청하여 문화생활에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지원 대상은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201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입니다.
1. 온라인 신청
문화누리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후 약 15일가량 소요 (등기우편)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농협 영업점 방문수령의 경우, 신청 후 약 2시간 이후 수령이 가능합니다. (재발급은 농협 수령 불가)
2. 주민센터 방문 신청
주민센터에 방문하시어 카드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합니다. 이후 주민센터로부터 발급자격이 검증되면 추후 현장에서 직접 수령해 가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문화누리카드를 얼마나 어디서 썼는지 모르고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소한 사용하고 남은 잔액이라도 알아야 책을 사던, 공연을 보던 할 수 있기 때문에 확인은 필수입니다.
문화누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인증을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인증절차를 밟아 본인 인증을 하면 잔액 조회가 가능하며, 본인인증 수단이 없는 경우 고객지원센터로 연락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카드사용 내역 확인: 고객지원센터 1544-3412 (상담원 연결 4번 누름)
2. 잔액조회: 고객지원센터 1544-3412 (상담원 연결 4번 누름) 또는 잔액조회서비스(2번)에서 생년월일과 카드번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가능한 사용처는 아래와 같이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처 홈페이지에서 나온 것과 같이 사용처를 검색하면 해당 업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사용처 확인도 가능합니다.
사용하기 전에 해당 업체에 연락하여 문화누리카드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용처에 들어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원하는 품목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사용가능 업체가 나옵니다.
1. 전국 25,000여 개 가맹점
2. 영화 예매: 2,500원 할인
3. 스포츠 관람: 40% 할인
4. 도서 구매: 10% 할인
5. 코레일 레일패스: 저렴하게 철도이용 가능
사용 가능 품목
문화누리카드 가맹업체에서는 사용이 가능한데, 문화와 관광 그리고 체육분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서나 음반구입 또는 영화나 공연 및 TV 시청, 전시나 공예 또는 사진관과 각족 지역축제 등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철도나 여행사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국내 관광명소나 캠핑장 또는 온천과 같은 곳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테마파크와 체험관광 및 숙박시설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체육분야에서는 4대 스포츠인 (야구, 농구, 축구, 배구)등의 입장권이나 각종 체육용품과 체육시설을 사용할 때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이미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용 제한 품목
문화누리카드는 모든 품목에서 사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며, 특정한 업종이나 품목의 경우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아래 품목은 제외하시기 바랍니다.
1. 의류 및 식음료
식음료를 주로 판매하는 곳은 제한되는데, 북카페나 보드게임 카페 또는 놀이나 체험이 부분적으로 제공되는 업소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2. 생활용품
문화와 상관없는 비공예품에는 사용이 불가하며 생활소모품이나 전자제품, 의료보조기구 및 침구등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담배 및 유가증권
각종 상품권 구매도 불가합니다. (도서상품권, 문화상품권, 국민관광상품권 등 사용불가)
4. 교육
교구나 과학기구에 사용이 불가하며 문화활동과 상관없는 교육을 제공하는 교습소나 학원 및 기관들에는 사용이 제한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문화누리카드의 신청방법과 사용처 및 잔액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해도 두 달밖에 남지 않았지만 11월까지 신청가능하니 아직 신청하지 많으신 분들은 신청하시어 올해까지 11만 원의 혜택을 받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정보 공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