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무더위가 아직 한창인데 벌써 입추라죠?

이 와중에 태풍 카눈이 북상해서 조마조마한 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태풍 카눈의 예상경로와 행동 요령 및 최악의 경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풍카눈-예상경로

태풍 카눈 예상경로

기정사실화된 예상경로는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태풍카눈-예상경로
태풍카눈 예상경로 (출처: 기상청 홈페이지)

일단 지금 상황을 봐서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을 지나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제6호 태풍 카눈이 서쪽으로 이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인데요,

느린 걸음으로 한반도를 향하는 카눈은 오전부터 남부를 중심으로 비를 뿌리면서 전국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고 합니다.

태풍-온-도로태풍-온-도로태풍-온-도로

금일 새벽 3시 기준으로 중심기압이 970 hPa, 최대 풍속은 초속 35m, 시속 126km로 굉장히 강한 편이고,

내륙에 상륙하면 이동경로가 불확실하지만 우리나라가 영향권에 들어가면서 피해가 생길지도 모르는 상황인 것이죠.

 

대통령도 상황을 실시간으로 지시/보고 받고 비상대기하라고 할 정도로 위기상황인 것은 확실합니다.

 

기상청에서는 카눈이 9일 밤 9시에 서귀포 동남쪽의 220km 해상을 거쳐서 10일 아침 9시 통영의 서쪽 30km 해상까지 올라가 상륙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행동요령

참고로, 태풍이 올 때 행동요령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여 미리 대비하기 바랍니다.

또한, 태풍이 오는 시기에 자동차를 운전할 때 주의사항도 미리 확인하여 피해를 죄소화하기 바랍니다.

행동요령

 

태풍시-자동차-주의사항

재난문자

KBS 뉴스에 따르면 전국에 영향이 있고 동해안은 폭우에 유의하라고 하는데요,

KBS 뉴스KBS 뉴스KBS 뉴스

특히, 우리나라는 이번 태풍의 영향권에 있는 만큼 주의를 요하고 각 지역별로 재난문자도 보내고 있습니다.

태풍-카눈-재난문자태풍-카눈-재난문자
태풍 카눈 지역별 재난문자

여러 지역의 재난문자를 배포해 위기상황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태풍-카눈-재난문자태풍-카눈-재난문자
태풍 카눈 재난문자

최악의 경로

남해안에 떨어져 북부로 일자로 나가는 희한한 경로이고 속도까지 느린 바람에 24시간 넘도록 우리나라에 머물며 영향을 줄 수 있어 큰 피해가 예상되고 있는데요, 북진하기 때문에 위아래로 긴 우리나라 지형에 있어 사실 이미 최악입니다.

북진하는-이유북진하는-이유
북진하는 이유

이렇게 드물게 북진하는 이유는 대한민국 양옆에 티베트 고기압과 북태고가 있고, 만주 쪽에 제트기류가 형성되어 흐르는데, 그 바람에 우리나라에 깊은 골짜기 형태로 파여 있다고 합니다.

 

이렇다 보니 카눈은 좌우로도 가지 못하고 위로만 올라가는 특이한 경로를 만든 것입니다.

태풍-카눈

중요한 것은 남해 상륙지점이 어디든 약간의 차이는 보일 수 있어도 상륙한 뒤 일자로 북진하는 사실에는 변함없다는 것입니다.

 

강수량은 지금까지의 기상청의 행동으로 볼 때 항상 예상보다 부풀려 말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기상청도 신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맞을 수 없지만 강수량을 부풀려 말하면 덜 오면 좋은 것이고 그대로 오면 본전이며, 사람들도 대비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긴 합니다.

폭우-온-도로폭우-온-도로폭우-온-도로

어쨌든 폭우의 강수량은 예상보다 많지 않을 수 있으니 이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만, 폭우가 얼마나 쏟아지든 피해 입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입니다.

반응형